주민센터를 통한 지정기탁 후원 시작
오랜만에 티스토리를 찾았다.
별 이유는 아니고, 그냥 나중에 누군가 관심을 갖게 된다면 참고자료로 삼으시라고~
1. 지정 기탁
나는 일정 사업비가 빠진 후원금이 도움이 필요한 어느 불특정 다수에게 가는 것이 아닌, 특정 아동에게 100% 전부 가기를 원했다. (불특정 다수를 위한 후원은 이미 하고 있다.)
그러던 중 알게된 것이 주민센터의 지정 기탁. 특정 가정을 지정하여 후원금이 100% 전달된다고 한다.
2. 후원 신청
동네 주민센터 복지부에 전화하여 아동 후원을 하고 싶은데 후원이 가능한지 물었다. 첫 번째로 전화한 곳은 그런 사업이 없다고 하셨고, 두 번째 전화한 곳은 '지정 기탁'이 가능하다며 해당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로 전화 연결을 해주셨다.
후원하고 싶은 아동이 있냐고 하셔서 그렇지는 않고, 다만 소년소녀 가장이나 조손 가정을 우선으로 알아봐달라고 했다. 아이의 연령대는 어느 나잇대든 상관없는지 조심스럽게 물어보셔서 아이의 연령은 고등학생이든 중학생이든 상관 없으며, 성인이 될 때까지 후원하고 싶다고 말씀드렸다.
3. 서류 작성
며칠 걸릴 줄 알았는데 2시간 만에 후원가정을 알려주셨다! 후원가정이 소년소녀 가장/조손 가정이 아니여서 그런지 다른 대상자를 원한다면 의견을 반영하여 다시 알아보도록 하신다고 하시어 선별해주신 가정을 후원하겠다고 했다.
알아보는데 며칠 걸린다면 메일로 보내주신 지정기탁 신청서와 자동이체 신청서를 프린트해 작성 및 서명 후 주민센터로 보내려 했으나, 당일 바로 알아봐주셔서 오늘 연차인 김에 주민센터에 방문해 담당자분이 안내해주시는대로 서류를 작성했다.
4. 후원 형태
서류를 쓰며 알게된 사실인데, 일시후원 / 정기후원으로 구분이 나눠져 있었다. 또한 정기후원 자동납부 양식을 보니 1만원 소액도 후원 가능한 형태였다.
(정기후원 중에도 내가 담당자님께 연락드리면 후원 해지가 가능하다. 아무래도 장기적인 정기후원은 부담이 된다는 우려 때문인지 담당자분이 먼저 말씀해주셨다ㅠ)
나는 아이가 성인이 될 때까지 정기후원을 하고 싶다고 말씀드려, 담당자님이 아이의 생년을 말씀해주셨다.
아이의 생년을 고려하여 기부 기간은 아이가 성인이 되는 해의 설날까지로 정했다.
또한, 후원금 외에 아이에게 책이나 다른 물품도 줄 수 있을까요? 라고 여쭈니 담당자를 통해 가능하다고 답변해주셔서 앞으로 차차 생각해보기로 했다.
애기야! 이모가 돈 열심히 벌게!
건강해라!!!